동명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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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랩을 정규 교과목화, 대학-현실 칸막이 해소 초중고대학생과 일반인에까지 체험형SW교육을 확산하는 등 4차산업혁명에 걸맞는 미래형 전문인력 양성과 바운더리프리(BoundaryFree. 무경계) 교육혁신을 산-학-관 공동으로 본격 선도할 미래교육센터가 슈퍼컴응용센터를 보유한 부산의 동명대(총장 정홍섭)에 마련된다. 미래 인재 교육에 대한 연구, 선도적 교육체험프로그램 개발운영, AI IOT 빅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혁신기술 개발활용을 위해 산ㆍ학ㆍ관이 함께 발벗고 나선, 전국적으로도 드문 사례다. 동명대는 오는 12일 오후2시 AI(인공지능)기반 미래교육과 관련연구 등 협력을 위한 MOU(중앙도서관2층 PRIME사업단세미나실)를 INTEL 및 부산시교육청과 체결하는데 이어, TU-PEN 인텔 미래교육센터(Center for Future Education) 개소식(대학본부경영관 지하1층)을 갖는다. 개소식 후에는 AI기반 미래교육 콜로키움과 체험 등을 가지며, 김석준 부산시교육감과 미래교육 선도 교사들, 인텔코리아 사장을 포함한 임원 및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새로운 교육생태계 조성과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TU-PEN 인텔 미래교육센터(Center for Future Education)는 기존의 기술기반 지식교육을 넘어 미래환경에 적응하고 미래사회 활용 기술 등을 습득케 하는 체험교육공간이다. 이를 기반으로 교사 및 교수 연수와 학생 체험캠프 및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시행한다. 전공학생들 뿐만 아니라 비전공 학생들에게도 데이터 사이언스 및 AI 리터러시 교육 등을 확대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미래 적응 역량을 갖추게 한다. 동명대는 이를 SW중심대학사업과 사회공헌사업으로 연계해, 일반인 대상 SW교육지원으로 이어간다. 향후 ▲어린이SW스쿨 ▲딥러닝(deeplearning. 스스로학습하는컴퓨터. 학습을 통한 생각하는컴퓨터)스쿨 등 'SW가치확산프로그램'을 초중고생과 교사,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희망자 등으로까지 넓혀나가고 ▲K-MOOC, KOCW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확충하고 교육환경과 방법을 혁신해 SW기반 강소대학으로 거듭남으로써, 현장업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 미래형 디지털 리더(SW 활용개발 선도 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또 SW중심대학사업에 총91.3억원을 투자해, 정원 230명의 단과대학 'SW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게임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디지털미디어공학부)을 신설하며, 전교생 SW기초교육(4학점. SW활용문제해결 등)을 의무화한다. 산업체-학생-교수가 A-B학과간 또 대학-산업체간 경계를 허물고 협력하는 '현실문제해결형SW교육'을 도입시행한다. 부산지역산업과 밀접한 6개분야(지능기계[AI], 해양물류[Smart Port], 관광컨벤션[MICE], 사물인터넷[IoT], 경영[Big Data], 건축설계[BIM])의 'SW연계전공'을 만들어 '지역산업의 스마트화'를 활성화한다. 동명대는 2019학년도 교육혁신방향을 '4차산업혁명 선도인재 양성과 현실 기여도 제고'로 설정하고, 개방실용융합공유(OPCS)와 2가지 의미의 깸(Break&Awake. 낡은 사고를 깸, 혁신을 위해 깨어있음)을 실천중이다. 정홍섭 총장은 "교과목 등 교육과정은 업계와 졸업생 고학년재학생에 먼저 물어 필요성을 확인한 뒤에 개설토록 한다. 교육방법도 과거의 티칭&러닝에서 'Learning by Doing'으로 혁신한다. 리빙랩(Living Lab. 생활실험실)을 정규교과목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수영 일대 교통체증 해소 등과 같은 주제를 교과목화하여 다양한 학과의 수강생들이 융합학문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렇게 대학과 사회와의 칸막이도 해소할 수 있다. 동명대는 2018년 한햇동안 ▲대학일자리센터사업 선정(4월, 고용노동부) ▲해양플랜트O&M시뮬레이션센터 개소(4월, 산자부) ▲자율개선대학 선정(8월, 교육부) ▲SW중심대학사업 선정(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조로봇기반VR융합기술사업화사업 선정(10월, 산자부) 등 굵직한 결실을 거둔 바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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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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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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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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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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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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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광고언론학 영역 학자 중 최상위권 연구 실적 주목 동명대 이정기 교수(광고홍보학과. 만 37세)가 지난 1년간 모교인 동명대에서 이루어낸 성과가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대학 01학번(매스컴학과) 출신인 이 교수는 한양대에서 온라인 미디어 전공으로 석,박사학위 취득 후, 2018년 3월 모교에 임용된 새내기 교수다. 이 교수는 임용 후 1년동안 KCI, SCI급 논문을 포함한 9편의 논문과 2권의 학술저서를 집필했다. 전국 대학의 광고언론학 영역의 학자 중 최상위 권의 연구 실적이다. 지난해 10월에는 통산 100편째 논문을 작성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대부분의 학술성과는 그의 전공 영역인 온라인 미디어에 대한 것이다. 온라인 광고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 연구, 영어전용강좌의 발전 방안을 제시한 연구, 대학생들의 학업 중단의도 예방 전략을 제시한 연구 등 대학 교육 혁신을 제시한 연구도 존재한다. 이는 이 교수의 대학 교육 혁신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이정기 교수는 지난 1년간 동명대 수업 현장에서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다양한 교육 실험을 진행해 왔다. 대표적인 성과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와의 관학융합 수업 <미디어리터러시와 글쓰기>의 개설, ▲문제중심학습(PBL)과 리빙랩(Living Lab)의 형식을 접목한 수업 <스마트미디어광고캠페인>, ▲플립러닝 방법론을 활용한 수업 <온라인 광고>의 운영, ▲전공 수업인 미디어리서치와 국가기술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연계시킨 교과-비교과 연계 프로그램 운영, ▲재학생 재능기부 특강과 선배 특강의 개최 등으로 요약된다. <미디어리터러시와 글쓰기>수업은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와 강의계획서 구성, 강사 섭외, 수업 운영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되는 관학융합 수업이다. 이 수업은 2019년 1학기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관하는 뉴스 읽기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해당 교과목에 대한 연구개발비와 특강비, 온라인 뉴스 활용 교육프로그램 사용료와 재학생 신문구독료 등이 지원된다. <스마트미디어광고캠페인>수업은 학생들이 직접 부산지역 관공서, 기업의 광고홍보캠페인을 기획하고, 제작한 후 해당 기관의 평가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학기에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금샘마을도서관, 레블스튜디오 등의 지역 기관이 광고주로 수업에 참여했다. 전형적인 문제중심학습(PBL), 리빙랩(Living Lab)의 형태로 진행된 이 수업은 참여 기관들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일부 캠페인은 해당 기관의 실제 광고캠페인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온라인 광고>수업은 1학년 전공수업으로 강의중심 수업에서 탈피한 플립러닝형 수업이다. 이 수업은 이 교수가 집필한 교재를 학생들이 사전에 공부해 온 후 수업 현장에서 미니강의를 하고,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학습자 참여가 극대화된 수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과-비교과 연계 프로그램>은 이정기 교수가 한양대 교수학습지원센터 재직 시절부터 진행해오던 프로그램이다. 당시 그는 SPSS 통계분석과 관련된 정규 수업을 국가기술자격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교과과정과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의 커리어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다. 교과-비교과 연계 프로그램은 정규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관련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방과후에 혹은 방학중에 특강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 교수는 동명대 임용 이후에도 <미디어 리서치>라는 정규 수업과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을 연계시키는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학생들의 커리어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교수는 또 재학생들이 강사가 되어 다른 재학생들을 가르치는 이른바 <재학생 재능기부 특강>, 이 학과를 졸업한 선배가 강사가 되어 재학생들과 소통하는 이른바 <선배 특강>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역사가 길지 않은 이 대학에 재학생간 소통, 선후배간 소통이 필요하다는 이 교수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포토샵특강>, <선배의 대학생활특강> 등을 펼쳤다. 이정기 교수는 "대학 교육을 혁신하고자하는 의지가 그 어느 대학 보다 강한 동명대에 임용되었기 때문에 학과에서 다양한 실험을 재미있게, 어려움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학술 연구의 성과가 교육의 질, 지역 대학 교육의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끊임없이 고민하는 학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기 교수는 2019년 1월 현재, 103편의 논문과 15권의 저서를 작성했다.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인용색인의 총 피인용 수 상위 100명 가운데 최연소자(광고언론학 분야 전체 2위, 40대 이하 1위)로 807회의 피인용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교수의 이런 성과는 정홍섭 총장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인재 양성과 현실사회 기여도 제고를 위한 '2019학년도 대학 교육 혁신'의 방향으로 내세운 'OPCS(개방실용융합공유)와 깸(Break & Awake)'과 맞닿아 있기도 하다. 정총장은 최근 리빙랩(Living Lab. 생활실험실)을 정규교과목으로 도입하는 등 교육의 방법을 과거의 티칭&러닝에서 'Learning by Doing' 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예를들어, 수영 일대 교통체증 해소 등과 같은 주제를 곧바로 교과목화하여 다양한 학과의 수강생들이 융합학문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함으로써, 대학과 사회와의 칸막이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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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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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까지 4일간 후쿠오카서서 연합팀 맹활약 경남대, 대전대, 동명대, 동의대, 우석대, 인제대 창업동아리 학생 45명은 일본 대학생들과 연합팀을 구성해, 이들 6개 대학 등이 1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 현지에서 가진 '2019 한ㆍ일 글로벌 창업캠프'에 참여했다. 국내 3개 권역 6개 대학, 일본내 대학연합체인 'Global Connect Kyushu',후쿠오카 스타트업카페 등이 공동주관으로 준비한 행사다. 경남대(7명), 대전대(9명), 동명대(8명), 동의대(10명), 우석대(8명), 인제대(3명) 등 창업동아리 학생 45명과 일본대학생 10여명 등 총 50여명이 참가하였다. 글로벌 마인드 고취와 글로벌 창업역량강화를 위해 한ㆍ일 연합팀으로 구성된 5개팀이 후쿠오카 현지에서 UN의 세계 공동 추진목표인 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활동과제로 선정,글로벌 Miracle오디션(5만원 시드머니 프로젝트)을 통해 연합팀 구성, 팀별 과제 수행,최종 활동발표회 등으로 진행되었다. 1일차는 ▲오리엔테이션 ▲대학팀별 SDGs 과제 소개 ▲창업동아리 네트워킹 등을 가졌으며, 2~3일차에는 ▲ 후쿠오카 스타트업 카페소개 ▲후쿠오카현 지방의원 및 일본기업 부대표등의 격려사 ▲한일 대학연합팀 구성 ▲각 팀별 SDGs 활동 ▲팀별 활동결과 발표 ▲한일 창업정보 공유 등 활동을 했다. 최우수상은 경남대인제대 연합팀, 우수상은 동명대연합팀 우석대연합팀, 장려상은 대전대연합팀, 동의대연합팀이 수상했고, 일본 대학생들이 선정한 인기상은 동명대연합팀이 수상하였다. 동명대 LINC+사업단 신동석 단장은 "이번 창업캠프는 UN의 SDGs를 과제로 선정,기존의 행사와는 차별화된 글로벌 Miracle 오디션 활동을 함으로써, 한일 대학생들의 다양하고 폭넓은 프로젝트 수행능력 및 글로벌 창업역량을 더욱 강화시키는 의미있는 행사가 되었다"고 전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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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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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총장 정홍섭) 창업교육거점센터(센터장 노성여)는 지난 24일과 25일 부산 아쿠아펠리스 그랜드볼룸에서 2019 동계 대학 창업교육 전문가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창업교육 담당자간 정보교류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의 장을 마련하고, 창업교육 주요 내용 교육 및 교수법을 공유하여 전국 대학의 창업교육 교직원 및 관계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것이다. 전국 대학의 창업교육 교직원 및 관계자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카이스트 이민화 교수, 남서울대학교 김용태 교수, 명지대학교 정상국 교수, SG개발 김주호 대표, ㈜클라썸 이채린 대표, 교육부 일자리 총괄과 강소희 사무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고혁진 교수, 선보엔젤파트너스 고덕수 이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윤석 팀장, 중앙대학교 최용석 교수, 언더독스 조상래 대표 등이 발표했다. 연수에서 ▲창업과 기업가정신 교육 ▲창업기반 지역혁신대학 활성화 방안 ▲교원 창업 사례 및 학생창업 우수 사례 ▲2019년 교육부 대학 창업교육 주요 정책 ▲실험실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과 정부의 역할 ▲실험실 창업 지원 사례 ▲창업교육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고객개발 창업프로그램 운영성과와 활성화 방안 ▲사회혁신창업 7단계 이해와 사례 등을 공유했다. 패널토론과 네트워킹 등 창업관련 이슈와 현안에 대한 강의와 창업교육의 기초과정, 현장 전문가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 등의 공유를 통한 창업트렌드, 새로운 창업 정보를 습득토록 했다. 한국연구재단,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후원하고, 교육부가 주최한 본 행사의 모든 프로그램을 수료한 이들에게는 이수증을 발급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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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총장 정홍섭) 창업교육거점센터(센터장 노성여)는 지난 24일까지 3박4일간 전국의 창업유망팀을 대상으로 고객검증기반 창업교육 I-CORP 프로그램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구축, 고객 검증, 고객 인터뷰를 통한 Insight 도출 등의 내용을 강의 및 실습 중심으로 시행했다. 추후에도 직접 실행이 가능하도록 Learn by Doing 방식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참가한 고려대 박사과정, 부경대 석사과정, 중앙대ㆍ전북대ㆍ전남대ㆍ안동대ㆍ인천대ㆍ성균관대ㆍ동명대 학부과정 학생들은 모두 3인 1팀을 구성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넓혀가기 위해 4일간 고객 발굴과 검증의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각 팀별로 발견한 고객의 문제점과 아이디어를 고객검증을 위해 비즈니스모델을 그려보고, 고객 인터뷰지를 작성하고, 사전 롤플레잉 등을 통해 시장검증 준비를 해나갔다. 발굴한 아이템은 ▲1조-부산 관광객을 위한 랜덤선물박스 ▲2조-개인 고객맞춤형 미세먼지 마스크 ▲3조-흡연자의 열악한 환경개선을 위한 프리미엄 흡연부스 ▲4조-면도가 잘 되지않는 부분을 케어할 수 있는 남성들을 위한 '맨'도기 등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찾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균관대 강민경 학생은 "창업동아리를 하면서 가장 고민인 부분은 고객을 설정하는 부분이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서 고객에 대한 우리의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직접 인터뷰를 통해 검증해나가면서 고객세분화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워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며, "4일간 박사, 석사 분들과 함께해서 더 많은 인사이트와 창업선배님들의 경험과 노하우도 들으면서 정말 좋은 시간이 되었었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워크숍이 끝나고 LINC+사업단 신동석 단장과 노성여 창업교육거점센터장이 직접 행사장을 찾아 창업유망팀을 위한 격려사와 함께 모든 참여자에게 고객검증 기반 창업교육 I-CORP 프로그램 워크숍 교육과정 수료증과 소정의 선물을 수여하였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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